해수어항 장비 : 필수 및 물생활 편하게 해주는 장비

해수어항을 운영할 시에는 민물어항과 비교가 되지않을 정도로 장비 비용이 큽니다. 필수 장비도 있는 반면에 없어도 되지만 물생활을 정말 편하게 해주는 장비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수어항에 필수적인 장비와 없어도 되지만 물생활을 편하게 해주는 장비에 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해수어항 장비

해수어항을 운영중인 분들에게는 대부분 구성중인 장비이겠지만 처음 접하는 초보분들에게는 어떤 장비가 필수적인지 조차도 어려울 경우가 많습니다. 물생활 초보분들께서는 아래 장비 사항을 잘보시고 운영준비 하시면됩니다.

필수 장비 

해수어항 운영시 처음부터 반드시 있어야 하는 장비 입니다. 상세한 설명은 추후 예정으로 아래 리스트만 확인바랍니다.

  • 수조 용품 : 수조, 조명, 스키머, 리턴펌프, 수류모터, 성형락, 여과재, 바닥재, 필터, 히터, 보충수조
  • 환수 용품 : 환수통, 환수용 수류모터, 히터, 전동 자바라
  • 제품 : 해수염, 먹이, 온도계, 염도계, 경도/질산염/인산염 등 물성지수 체크용품






물생활 편하게 해주는 장비

다음은 없어도 되지만 물생활을 조금더 쉽게하실수 있으며 결국엔 구입하게 되는 장비 입니다.

자동양말필터

양말필터는 사료의 잔해물, 갑각류 탈피 등 기타 폐기물을 물리적으로 걸러주는 역할을 하며 섬프어항의 경우 섬프공간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장비입니다. 다만 양말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장기간 방치시에 필터가 막혀 오버플로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해주는 자동양말필터는 자동으로 필터교체가 되기때문에 양말필터 교체를 손쉽게 해줍니다.

ATO(자동 물 보충장비)

해수어항에 필수적인 요소 중 염도관리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환수를 해줘도 건조한 겨울철에는 증발로 인해 염도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증발된 물을 보충해주지않아서 염도 변화에 따른 산호의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ATO 시스템은 증발된 만큼의 물을 자동으로 보충해주어 안정적인 수조 운영을 하실 수 있습니다.

RO/DI 정수기

역삼투 탈이온 정수기이며 통칭 로디정수기라고 불리는데 수조에 순수하고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환수시에는 수돗물을 사용하는데 수돗물에는 염소, 중금속 등의 기타 오염물질과 불순물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약간의 질산염과 인산염이 존재하기 때문에 점차 수조에 쌓이게 되어 악성이끼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해주는 장비가 로디 정수기이며 설치와 관리도 용이합니다.

피딩스테이션

수조에 해수어 먹이 투입시 수류로 인해 하단 섬프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수조내 질산염 수치를 높일 수 있어서 피딩스테이션을 통해 수조내 떠다니거나 섞는것을 방지해줍니다.


이외 조리용 온도계, 저울 등 장비가 있으나 운영에 필수는 아닙니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구비하여 운영하는것 보다는 필수장비 설치 후 필요시에 물생활을 편하게 해주는 장비 도입을 추천드립니다.

Leave a Comment